얼마 전에 이 책을 읽었는데 소설 형식이 돼서 애매해서요. 다른 책을 읽기로 했다.
이 책은 구체적인 질문과 상담으로 되어 있으며 교사/학부모/학생의 질문으로 채워져 있어 기존에 한 번쯤은 가지고 있던 학교폭력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었다.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서 한 번쯤은 읽어볼 만한 책.
5-우리가 그동안 학교폭력 문제와 관련하여 비효율적인 대처를 하거나 비인간적이고 비극적인 결말을 맞을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각기 다른 견해를 가지고 서로의 처지나 조건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불신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학교폭력에 대한 진실을 하나인데 학부모, 교사, 학생들은 각자의 입장에서 진실의 일부만을 바라보았습니다.
그래서 부분을 전체로 오인해 진실을 숨기려다 갈등을 증폭시키고 상처만 남긴 채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45 – 반성하지 않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현재 학교 현실에서는 가해 학생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면 처벌을 피할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 아이들은 거짓말을 하고 순간을 모르거나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것이 아님을 강조하며 합리화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71 – 남자아이라고 심리전을 이용하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남자아이들의 폭력성을 용감함 또는 과감함으로 이해하는 문화 때문에 심리전을 하기보다 신체적인 전면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쁜 소문을 퍼뜨리거나 험담, 무시 등 여자아이처럼 은밀한 공격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냥 여자애들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거죠.이렇게 어떤 부분까지 보면 달라 보이지만 결국은 똑같습니다.
심리전이나 신체의 전면전 등 남녀를 불문하고 모두 같은 전략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86 – 학교에서 선생님과 반 친구, 누구를 더 오래 만나나요? 선생님은 올 한해 열심히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갈 수도 있지만 아이들의 세계는 3년 내내 계속됩니다.
나머지 2년은 어떻게 될까요? 그래서 아이는 선생님보다 다른 아이들의 눈치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부대에 막 배치된 이병에게 국방부 장관보다 바로 위의 일병이 더 무서운 이유와도 같습니다.
129-사실 아이는 부모의 말을 몰라서 안 하는 것이 아니라 용기가 없어서 그럴 수밖에 없는데 부모가 이것저것 주문을 하면 용기 없는 자신의 모습이 더 비참하게 느껴집니다.
질책이나 주문보다는 누구나 두드리면 맞고, 맞은 사람은 잘못이 없음을 이야기하여 아이의 마음을 따뜻하게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부모가 설령 그런 상황이 화나고 힘들어도 흔들리지 말고 침착하게 행동해야 아이의 마음이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안정을 찾아야 상황을 극복할 용기가 생기고 부모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중략) 최근의 학교폭력은 과거의 한 학생이 다른 학생에게 우발적이고 일회성 폭력을 행사했던 것과는 질적으로 다릅니다.
피해 학생은 학급 내 생존 경쟁에서 밀리며, 이러한 결과가 폭력 피해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부모와 교사가 개입한다고 해도 표면적으로 폭력이 중단될 수 있지만 교실의 사회적 관계로 자녀는 더욱 고립될 것이 분명합니다.
오히려 보복폭력을 부르는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187 – 아버지가 자랐을 때는 지금처럼 공동체가 파괴되지 않았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저는 누군가의 아들, 누군가의 손자이자 누군가의 집의 몇 번째 아들이었습니다.
이것은 노력해서 얻은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었던 본인의 자리였습니다.
사람들은 남에게 인정받기 위해 살아가지만 그때는 필사적으로 노력하지 않아도 공동체로부터 받는 최소한의 인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빠른 산업화 속에서 우리는 그 공동체가 모두 파괴되었습니다.
(중략) 위로받고 인정받을 곳이 없는 요즘 아이들은 모든 것을 걸고 싸웁니다.
외모, 성적, 휴대폰, MP3, 운동화, 말투, 심지어 게임 수준까지 일상의 모든 영역에서 인정받기 위해 투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