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 칸트 사상의 영향과 비판에 대하여

임마누엘 칸트는 근대 계몽사상을 정점에 올려 독일 이상철학의 기반을 마련한 프로이센의 철학자다.
칸트는 자신의 도덕적 성격을 지향하면서도 법이란 자의적인 한 사람의 의지와 다른 사람의 의지가 자유의 보편적 원리에 따라 화해할 수 있는 여러 조건이라고 보았다.
칸트에게 있어 법은 법의 본질이 외적 자유를 제한하는 강압이라는 점에서 내적 자유를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도덕과 엄밀히 구별된다.

독일 이상주의란 무엇인가

독일 관념론은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중반까지 독일의 루터파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한 철학사상이다.
칸트의 비판 철학과 비판에 영감을 받아 세계와 인간을 신 또는 절대자라는 이상적인 원리의 자기 계발로 파악하는 것이 특징이다.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의 생애

임마누엘 칸트는 1724년 프로이센의 상업 도시에서 11남매 중 넷째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칸트는 눈에 띄지 않았지만 부지런한 학생이었다고 한다.
그는 경건주의적인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기독교 경건주의는 종교적 헌신, 겸손, 성경의 문자적 해석을 강조했다.

따라서 칸트의 교육은 수학과 과학보다는 라틴어와 종교였으며 엄격하고 가혹한 규율을 받았다고 한다.
평생을 혼자 살며 커피와 담배를 즐기던 칸트는 1804년 8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경건

경건주의는 16세기와 17세기에 형성되었던 개신교의 정통 신학을 극복하기 위해 17세기 유럽의 서방 교회와 개신교의 독일 교회에서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서방 교회의 정통성을 강조하는 개신교 안에서 개신교의 정통성을 극복하기 위해 신학적 개념보다는 기독교인의 삶과 실천을 강조하는 사상적이고 종교적인 운동이다.

임마누엘 칸트의 철학

임마누엘 칸트는 18세기 철학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칸트 이전의 철학과 칸트 이후의 철학은 차이를 보인다고 한다.
칸트는 초감각적 세계를 논하는 기존의 형이상학과 다른 학문으로서 형이상학의 체계를 확립하고자 했고, 그 체계의 근간이 되는 인식론을 연구함으로써 합리주의와 경험주의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철학에서 벗어나려고 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비판적 철학

칸트의 철학을 비판철학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의 세 권의 저서인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비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순수이성비판
  • 실천적 이유 비판
  • 판단의 비판

제목 끝에 붙은 비평의 개념은 과거 철학에 대한 칸트의 비판적 연구와 분석으로 이해할 수 있다.
칸트는 이런 점에서 자신의 철학을 비판철학이라고 불렀다.
칸트가 이러한 비판철학을 발전시킨 이유는 뉴턴의 자연과학, 루소의 철학, 인간인지에 대한 회의론을 수용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윤리학

칸트는 윤리학을 공부하면서 주관적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도덕이 아니라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도덕을 추구했다.
모두가 합리적이고 타당하다고 생각한 도덕성을 지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도덕을 도덕법이라고 합니다.
Kantha는 인간이 감정에 따라 선을 행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Kantha는 인간의 충동과 도덕이 인간의 마음에서 투쟁하고, 옳고 그름에 대해 인간의 마음에서 충동과 도덕이 투쟁한다고 말했습니다.
행동의 결과보다 행동의 동기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 칸트는 무조건 명령을 어떤 결과를 얻거나 어떤 일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명령이 아니라 명령 자체가 목적이 되는 도덕법칙으로 제시했다.
특정 목표.

그는 모든 인간의 동등한 존엄성을 강조하고 인간에게는 도덕법이 있다고 말했다.
인간은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 개체로서 그 자체가 목적이지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니며 존엄하게 대접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임마누엘 칸트의 철학

영향과 비판

효과

서양 사상에 대한 칸트의 광범위한 영향은 헤아릴 수 없습니다.
칸트는 특정 사상가에게 끼친 영향을 넘어 자신이 살았던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철학적 연구가 칸트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을 정도로 철학의 틀을 바꿔놓았다고 말했다.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철학, 사회과학 및 인문학 모두에서 유지되었으며 공리주의에서 포스트 칸트 사상으로의 혁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칸트 사상의 전부 또는 일부는 나중에 다른 사상 학파에서 드러난다고 합니다.
독일의 관념론 실증주의, 현상학, 실존주의, 비판이론, 언어철학, 구조주의, 후기구조주의, 해체주의 등이 대표적이다.
칸트가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꾸었기 때문에 칸트의 책이나 칸트의 용어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학자들도 칸트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비판

칸트가 살아 있을 때부터 칸트의 철학에 대한 비판과 반대가 있어왔다.
칸트는 이성의 힘과 종교를 모두 비판했는데, 이 비판은 당시 이성을 믿었던 철학자나 종교를 믿었던 종교인들에게 매우 불만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