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마케팅 개념의 이해 – (4)

(2) 전반적인 마케팅 컨셉

21세기 초에 기업들은 전통적인 마케팅 접근 방식을 뛰어넘는 광범위하고 일관된 마케팅 접근 방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의 운동화 제조사인 푸마는 1970년대의 통전적인 마케팅 컨셉으로 진부한 이미지를 깨고 최첨단의 혁신적인 이미지를 가진 브랜드로 발전할 수 있었다.
Puma는 스노우보드 팬, 모터스포츠 팬, 요가 애호가를 위한 브랜드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Puma는 스노우보드 소비자, 모터스포츠 팬 및 요가 애호가와 같은 고유한 목표 시장을 염두에 두고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푸마는 1994년부터 2004년까지 BMW/Mini 등 타 브랜드와의 제휴, 횟집 판촉행사 등 입소문을 통해 매출을 3배 이상 성장시켰다.

전체적인 마케팅 개념마케팅 활동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인식하고 수용하기 위해 관계 마케팅, 통합 마케팅, 내부 마케팅, 사회적 책임 등의 개념을 동시에 추구하는 접근 방식을 말합니다.

관계 마케팅고객, 공급업체 및 유통업체와 같은 주요 마케팅 파트너와 상호 만족스러운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관계 마케팅은 단순히 고객 관계 관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주요 파트너와의 관계 관리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관계 마케팅의 최종 결과는 마케팅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으며 기업은 고객, 직원, 공급업체, 유통업체, 소매업체 및 광고 대행사와의 관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호 이익을 창출합니다.

통합 마케팅기업의 마케팅 믹스를 구성하는 4가지 영역(제품, 가격, 광고, 유통)의 활동 실행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서로 다른 마케팅 활동을 세심하게 조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TV 광고와 PR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두 광고 방식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서로 보완하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광고 전략과 PR 전략을 결정할 수 있다.
.

내부 마케팅홀리스틱 마케팅의 일환으로 조직의 모든 구성원에게 각 개인에게 적합한 마케팅 마인드를 심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내부 마케팅에서는 영업사원, 상품개발담당자, 광고담당자 등 마케터 간의 갈등을 중재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적 사고로 고객을 무장시키는 것이 중요한 업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마케팅에 직접 관여하지 않는 조직 구성원들 사이에서도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고객 중심적 사고를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적 책임 마케팅마케팅 활동의 윤리적, 환경적, 법적, 사회적 맥락을 충분히 고려한 마케팅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패스트푸드 햄버거 회사는 소비자가 원하는 맛있는 햄버거를 성공적으로 배달했지만, 장기적으로 소비자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감자튀김, 파이와 같은 제품을 주변 지역을 오염시킬 수 있는 스티로폼 포장으로 판매했습니다.
이러한 비판에 맥도날드와 같은 기업들은 샐러드와 같은 건강식을 메뉴에 포함시키고 비닐 포장 대신 종이 포장으로 음식을 판매하는 등 사회적 비판에 대응했을 뿐만 아니라 공급업체인 목장주들의 관심을 끌었다.
맥도날드. 공급하는 육류에 인체에 투여되는 항생제 사용을 방지하는 등 대규모 환경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최근에는 사회적 책임 마케팅을 기반으로 한 경영철학으로 사회적 책임 마케팅 개념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 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해야만 기업의 생존과 지속 가능한 성장이 실현될 수 있음을 깨닫고 있습니다.
더 효과적으로 수익을 내고 경쟁자를 더 효율적으로 만족시킵니다.
그러나 소셜 마케팅 개념은 기업이 사회 전체의 이익을 동시에 고려해야 함을 요구합니다.

현대 사회는 심각한 환경 문제, 자원 부족, 빈부 격차, 실업 등 많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적 마케팅 개념은 기업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이러한 문제를 간과하지 말고 순수한 마케팅 개념이 아닌 사회적 배려가 있는 마케팅 경영 철학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참이슬 소주는 분명 술꾼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좋은 제품이지만 도수가 높아 과도한 음주는 소비자의 건강을 해칠 수 있고, 빈병이나 상자와 같은 포장은 환경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이슈는 최근 소비자단체와 환경단체의 목소리가 강화되면서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 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하는 배경이 됐다.
한마디로 사회적 책임 마케팅의 개념은 기업이 사회 전체의 이익, 소비자의 니즈 충족, 기업의 이익이라는 세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균형 잡힌 마케팅 의사결정을 하도록 요구하는 마케팅 경영 철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회적 책임 마케팅의 개념이 한 단계 더 나아가 소비자의 영혼을 감동시킬 수 있는 마케팅의 진정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마케팅 3.0의 개념으로 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그러나 기업이 단기적인 이익극대화보다 장기적인 이익창출에 더 관심을 가질 때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법적, 윤리적 의무를 다하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반대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기업 본연의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측면을 소홀히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필수적인 부분만을 법제화하고 규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최대한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