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사치의 현대미술계의 영향력


1. 찰스 사치의 탄생

현대미술의 대표적인 유명 컬렉터들은 돈도 많고 저마다의 개성이 있으며 특정 작가에게 관심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 작가의 작품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집가의 대부분은 미국인이지만 일부 유럽인과 러시아, 아시아 및 중동에도 일부 있습니다.
이 수치 중 일부는 세계에 잘 알려진 반면 다른 수치는 수집가에 의해 완전히 가려졌습니다.
일부 수집가는 자신의 저택을 예술 작품으로 채우고 다른 수집가는 수집한 작품으로 박물관을 채웁니다.
또 다른 수집가는 구입한 작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향후 판매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각 수집가의 개성이 다릅니다.
Charles Saatchi는 유명한 수집가 목록에서 가장 유명하고 관심 있는 인물 중 한 명입니다.
사실 그를 빼놓고 현대미술을 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가 어떤 작품을 사면 세상이 그 사실을 알게 되고 그 작품을 만든 작가는 즉시 큰 명성을 얻게 된다.
또한 Sachi는 큐레이터이자 재정 지원자입니다.
그는 또한 2006년 Royal Academy에서 열린 USA Today 전시회에 출품된 작품의 소유자이기도 합니다.
Saatchi는 Damien Hirst의 박제 상어 작품에 자금을 지원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예술계에서 Hirst의 페르소나를 창조한 것은 Saatchi였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미술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치는 스폰서 역할을 하고 2차 시장에서는 아트 딜러 역할을 하지만 오늘날 새로운 미술 경향의 탄생을 지원하는 현대 컬렉터는 찰스 사치뿐이다.
특히 박제 상어와 같은 현대 작품에 대한 그의 독특한 취향(USA 투데이에서의 그의 작품을 생각해 보십시오)은 자신만의 독특한 수집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미디어, 경매장 및 수집가는 특정 예술 작품이나 아티스트를 설명할 때 “Saatchi가 수집합니다”, “Saatchi 소유” 또는 “Saatchi wants”와 같은 수식어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표현 하나하나가 명품이라는 것을 느끼게 하는 작가들의 작품 가격이 급격하게 오르고 있다.
사치와 사치는 1970년 남동생 모리스 사치와 함께 광고대행사 사치앤사치를 설립하면서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들은 1979년 총선에서 보수당의 ‘노동은 더 이상 일하지 않는다’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홍보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당시 사치는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수많은 사람들이 광야를 헤매는 장면을 이 표현으로 표현했다.
앞서 사치는 보건당국의 요청으로 임신한 남자가 등장하는 포스터를 제작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포스터에는 “임신했다면 좀 더 조심하겠는가? 그 작품은 사지 않았지만 1990년에 허스트의 약장 시리즈 두 개를 샀고 그해 말에는 수많은 파리가 썩어가는 소의 머리에 닿지 못하는 허스트의 작품 ‘천년’을 샀고, 이듬해 그는 선금으로 £ 25,000, Hearst가 박제 상어를 만드는 것을 돕기 위해 Saatchi는 이 상어를 구입한 후 학생 전시회, 미술 학교, 예술가 스튜디오 및 신인 예술가와 함께 갤러리 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경우에 따라 전체 전시회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했습니다.
Jay Jopling은 Saatchi가 가장 좋아하는 딜러로 등장했습니다.
Hearst 외에도 White Cube에는 Saatchi가 수집한 작품을 수집한 여러 아티스트가 있었습니다.
그는 전시회를 조직했습니다.

2. 사치 갤러리

사치는 1985년부터 20년 동안 수집한 작품을 런던 세인트존스우드의 한 갤러리에 전시했다.
페인트 공장을 리노베이션하여 만든 이 갤러리는 오늘날의 현대 미술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테리어(단순하고 황량한 화이트 인테리어)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Saatchi는 홍보에만 집중하면서 갤러리 광고를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유명인사들을 초청해 작품을 전시하고 호화로운 파티를 열어 전시된 작품에 대한 소문을 전 세계에 퍼뜨렸다.
많은 영국의 젊은 예술가들이 이 갤러리를 방문하여 작품을 보며 예술 감각을 키웠습니다.
갤러리가 열릴 무렵 사치는 (Art of Our Time: The Saatchi Collection)이라는 제목의 컬렉션 4권 카탈로그를 제작하여 80파운드에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향후 15년 동안 그러한 카탈로그가 5개 더 발행되었습니다.
2001년 사치는 자신의 작품을 테이트 모던과 테이트 브리튼 사이에 있는 옛 런던 시청으로 옮겨 전시했습니다.
40,000제곱피트 규모의 갤러리 입구에는 팀 노블(Tim Noble)과 수 웹스터(Sue Webster)가 제작한 하트 모양의 빛 조각상이 있으며 여기에 피투성이의 단검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 계단을 올라가다 보니 데미안 허스트가 다양한 색의 점들로 장식한 미니카들이 보였다.
한 전시 공간은 Richard Wilson의 작품 20:50이 완전히 차지했습니다.
이 작업에서 엔진 오일은 어깨 높이까지 공간을 채웁니다.
이 방의 꼭대기에 있는 계단을 올라가면서 나는 기름에 천장이 비친 것을 보았다.
저녁에 열린 갤러리 개장에는 900명의 손님이 찾아왔다.
당시 사진작가 Spencer Tunick은 퍼포먼스 아트를 발표하고 있었습니다.
자발적으로 공연에 참석한 80여명은 옷을 벗고 갤러리 앞 계단에 누워 관람객들을 맞이했다.
예술계 최고의 인사들이 대거 모이고 퍼포먼스가 누드로 진행된다는 소식이 전해져 이튿날 영국의 모든 신문 1면을 장식했다.
사치 갤러리의 첫 전시는 데미안 허스트 회고전이었다.
물론 사치는 미술대학 졸업 작품 전시회도 열었고 나중에 대량으로 구입했다.
인테리어 디자인에 신경을 써서 이전 갤러리만큼 황량하지 않은 이 갤러리에는 데미안 허스트의 상어 박제와 트레이시 에민의 “내 침대”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성모 마리아를 코끼리 똥으로 표현한 크리스 오필리의 작품도 있었다.

3. 찰스 사치의 영향

사치 같은 유명 브랜드 컬렉터가 작가의 작품을 사서 그의 갤러리에 전시하면 작가는 큰 이득을 얻는다.
특히 작품이 다른 미술관에 대여되거나 USA 투데이와 같은 전시를 통해 세상에 알려질 때 작가와 작품에 부여되는 후광은 강력하다.
물론 유명해지면 사치도 돈을 많이 번다.
사치가 1992년에 15,000파운드에 구입한 Jenny Saville의 그림은 2001년에 334,000파운드에 팔렸습니다.
또한 석고 모형 아래 가정용 세면대가 있는 Rachel White Reed의 조각품은 Saatchi가 £5,000에 구입했으며 1998년 12월 Christie’s London에서 £133,500에 경매되었습니다.
미국 흑인 헤어스타일에 대한 찬사인 Chris Ofili의 Aphrodisia는 1996년 £40,000에 구입되었습니다.
2005년 이 코끼리 똥 작품은 또 다른 히트작이 되었고 뉴욕의 미술 컨설턴트인 Todd Levin에게 100만 달러에 팔렸습니다.
물론 Saatchi를 가장 유명하게 만든 것은 Damien Hirst의 박제 상어 판매였으며 Saatchi를 가장 수익성있게 만든 작업은 Marc Quinn의 Self였습니다.
이 작품은 작가의 머리카락을 틀에 넣은 다음 작가 자신의 얼린 혈액 9파인트로 틀을 채워서 만들었습니다.
1992년에 이 작품을 13,000파운드에 구입한 사치는 2005년에 한 미국인 수집가에게 150만 파운드에 팔았습니다.
한동안 이 “나”에 대한 소문과 전설이 예술계에 퍼졌습니다.
사치가 냉동실에 넣었다고 하는데 집을 수리하는 동안 스위치가 꺼져 퀸의 얼어붙은 피가 모두 녹았다(물론 사실이 아니다). 1998년 12월 사치는 크리스티 런던 경매장에서 열린 자선 경매에서 97명의 yBas 예술가들의 130점의 작품을 내놓았습니다.
그때까지 전시된 작품의 90%가 팔렸으며, 그 중 절반 정도는 경매 회사가 예상한 높은 가격에 팔렸습니다.
이 판매로 자선 기금으로 160만 파운드가 모금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오픈 옥션 행사를 통해 한 번도 팔리지 않았던 작가들의 작품이 많이 팔린 만큼 작가들에게는 매우 영광스러운 자리로 여겨졌다.
이들 작가 중 10명이 넘는 작품이 공공미술관에 팔렸기 때문이다.
이 자선 경매의 모든 수익금은 런던의 4개 예술 학교(Goldsmiths, Chelsea College of Art, Slade School 및 Royal College of Art)에 장학금으로 기부되었습니다.
사치는 미술계에서 이단자로 낙인찍힌 독일 화가 마르틴 키펜베르거의 작품도 많이 샀다.
Kippenberger는 회화, 조각, 설치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했으며 그의 최고의 작품은 모두 술에 취한 상태에서 만들어졌습니다.
1997년 간암으로 세상을 떠난 키펜베르거는 평생 부르주아 작가로 여겨졌다.
그러나 그가 죽은 후 그에 대한 평가가 달라졌고 그에 따라 작품의 가격도 올랐다.
사실 사치가 키펜베르거의 작품을 인수한 것은 하나의 트렌드를 만든다기보다 이미 만들어진 트렌드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수집해서 명품에 집착한다’는 표현의 파급력은 컸다.
Saatchi가 Kippenberger의 작품을 구입하고 있다는 소문이 퍼지자 다른 수집가들도 그 뒤를 따랐고 작품 가격은 점차 상승했습니다.